건강정보 / / 2022. 9. 30. 20:54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방법은?

반응형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방법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과 손바닥을 연결하는 정중신경이 인대에 의해 눌리면서 나타나는 통증이라고 합니다. 살면서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이라고 알려져있고, 팔에서 발생하고 있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1)손이나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2)골절이나 탈구의 영향 3)근육과 관절 부위에 발생한 감염증으로 인해 4)수근관 종양 5)외상 등 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분들과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들이 자주 걸린다고 알려져 있는데 주부 뿐 아니라 사무실에 앉아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흔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도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겪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정말 다양하게 있지만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손목 통증과 함께 엄지와 검지, 중지,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유독 밤에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1. 반복적으로 손목에 통증이 발생한다.

2. 엄지와 검지, 중지, 손바닥 부위가 저리고 통증이 있다.

3. 손 부위에 화끈거리는 열감과 작열감이 있다.

4. 젓가락질을 하거나 단추끼우기, 빨래 짜기 등 손목을 비트는 작업의 행동을 하기가 어렵다.

5. 손에 힘이 빠져 물건을 자주 떨어뜨린다.

6. 손의 부종이 발생하기도 하고 부은 느낌이 많이 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다.

7. 손과 손가락의 힘이 이전보다 많이 떨어졌다.

8. 손과 손목이 아파서 자다가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다.

9. 주먹을 쥐고 있는 것이 어렵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이렇게 다양하게 있습니다.

증상이 점차 심해진다면 관절에 변형이 오거나 탈구까지 올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 만으로도 증상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는데 손가락에 감각이 마비되거나 힘을 주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되었을 경우에는 병원에 꼭 방문하셔서 진료와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방법은?

위에 적은 다양한 증상들이 있는 것 같은데 정말 손목터널증후군이 맞을까? 라는 생각이 드실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로는 팔렌검사가 있습니다.

팔을 일자로 둔 후 손목을 굽혀 양쪽 손등을 맞닿습니다. 손등을 마주 대고 있는 상태에서 안쪽을 향해 가볍게 밀어주는데 30초에서 50초 정도 유지를 한 후 통증이나 저림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티넬검사가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를 붙인 후 안쪽으로 살짝 구부리면 손목에 튀어나오는 부위가 있는데 이 부분이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부위입니다. 손목에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툭툭 쳤을 때 통증이나 찌릿함, 저림이 발생된다면 이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하는 방법은?

손목이나 손가락에 통증과 저림이 발생하면 우선 손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최대한 손과 손목을 쉬어주는 게 중요하고, 손을 매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직업이라면 일하는 중간중간 손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목 스트레칭으로는 1)주먹을 쥔 상태에서 가볍게 손목을 돌리는 손목돌리기, 2)팔을 앞쪽으로 펴서 손바닥을 바깥쪽을 보게 한 후 반대쪽 손으로 손가락을 당겨주는 손목 안쪽 풀기, 3)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을 앞쪽으로 뻗어 주먹을 아래쪽으로 가볍게 내리는 손목 바깥쪽 풀기, 4)손바닥을 붙여서 쭉 편 상태에서 엄지만 떼어낸 후 반대 손가락으로 힘을 주어 내리는 엄지손가락 풀기가 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하고, 손목 받침대를 사용해 손목이 구부러지지않고 일자로 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예방법은 손과 손목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니 이미 통증이 발생하셨다면 손을 최대한 쉬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